접근-접근갈등, 접근-회피 갈등, 회피-회피 갈등
1. 접근-접근 갈등: 한 가지만을 선택해야 하지만, 모든 대안이 마음에 드는 경우 접근-접근 갈등이라고 표현한다.
2. 접근-회피 갈등: 한 가지 선택을 해야 하지만, 그 대안이 좋은 면과 나쁜 면을 동시에 지닌 경우를 말한다.
3. 회피-회피 갈등: 어떤 대안을 선택해야 하지만 모든 대안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출처 : 협상의 이해(심준섭·허식·이한영·손병권, 2008)
제3자 개입
대화를 통한 새로운 갈등해소 절차를 추진하거나 진행 또는 운영하는 과정에서 정부를 포함한 이해당사자 집단과 아무런 이해관계를 가지지 않는 제3의 중립적인 조력자가 절차의 추진, 진행 그리고 운영을 담당하도록 할 수 있다. 제3자 개입의 종류에는 주로 회의 진행만을 담당하는 회의진행자(facilitator)와 회의진행 뿐만 아니라 이해당사자 대표 및 집단과의 일대일 만남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갈등해소 절차에 개입하는 조정자(mediator)와 중재자(arbitrator)가 있다. 회의진행자는 정책대안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되도록 자제하는 반면 조정자는 갈등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조정안을 마련하여 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중재자는 당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구속력 있는 결정을 내릴 권한을 지닌 경우이다.
출처 : 공공기관의 갈등관리 매뉴얼(국무조정실, 2013)
제로섬 게임 vs. 비제로섬 게임
제로섬 게임(zero-sum game) 또는 제로섬 협상은 한쪽에서 이득을 얻는 만큼 상대방이 손실을 보는 게임을 말한다. 비제로섬 게임(non-zero-sum game)은 공동의 노력으로 전체적인 파이를 키울 수 있는 게임으로, 한쪽의 이익이 반드시 상대방의 손실은 아닌 게임을 말한다.
출처 : Negotiation genius(Malhotra & Bazerman, 2007)
조건부 양보
조건부 양보(contingent concessions)는 협상에서 상대방의 특정 행위에 따라 성립되는 양보를 말한다. 즉, 상대방이 그들의 의무를 다 할 때에만 이루어지는 것임을 명백히 하기 위해 보상 방식으로 표현된다.
출처 : Negotiation genius(Malhotra & Bazerman, 2007)
조정
제3자 개입 방식으로 당사자들이 스스로 합의점을 찾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지만, 최종적인 결정권은 당사자들이 지니고 있다.
출처 : 공공기관의 갈등관리 매뉴얼(국무조정실, 2013)
조정과정의 3단계
사전조정 -> 조정 -> 사후조정
출처 : 소통과 갈등관리(국민대통합위원회, 2014)
죄수의 딜레마
두 행위자가 서로에 대한 정보차단 상태에서 상호불신 때문에 서로를 배신함으로써 결국에는 협력했을 때보다 더 큰 손해를 얻게 된다는 게임이론의 한 가지 유형이다. 즉, 게임 상황에서 사람들의 불합리해 보이는 선택의 이유를 설명한다.
출처 : 협상의 이해(심준섭·허식·이한영·손병권, 2008)
중재
제3자가 개입 방식의 하나로 중재자는 당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판단하여 최종결론을 내리게 된다. 이때 최종결론은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법적 구속력을 지닌다.
출처 : 공공기관의 갈등관리 매뉴얼(국무조정실,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