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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허브 소개"는 갈등관리허브의 개념과 메뉴에 대한 이용안내, 소통 및 제안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갈등관리 허브(HUB)는 갈등관리에 관련된 기초정보 및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함으로써 사회갈등 해소 및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갈등관리 허브(HUB)는 갈등관리가 필요한 상황에 직면한 실무자들이 자유롭게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갈등관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갈등관리 허브(HUB)에서 말하는 갈등은 1차적으로 정부의 공공정책 또는 공공사업을 수립하거나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갈등을 공공부문에서 논의하는 협의의 공공갈등으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국민통합 및 사회갈등 차원에서는 갈등의 개념을 계층, 세대, 이념, 문화, 환경, 지역개발, 노동, 복지 등과 같은 8대 사회갈등 분야로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갈등관리 허브(HUB)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첫째, 중앙 및 지방정부, 공공기관, 갈등관리전문가와 시민단체, 유관기관들이 자유롭게 갈등관리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합니다.

둘째, 갈등관리 정보, 갈등관리 기법 및 제도, 갈등관련 학술연구, 대한민국 주요 갈등사례, 갈등관리 전문기관(정부, 민간, 조정기구), 갈등관리 전문가 등 갈등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와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셋째, 갈등관리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는 갈등을 예방하고 해소하는데 활용됨으로써 사회갈등 해소 및 사회통합에 기여하며, 나아가 사회 전반의 갈등관리 역량을 강화합니다.

갈등관리 허브에서 제공하는 지식정보와 사례, 현황 자료는 대부분 민간 연구자의 관점에서 분석, 기술된 사항이므로 해당 사안과 관련된 행정기관과 일부 견해를 달리할 수 있으며, 국민대통합위원회의 공식적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또한 본 사이트는 공공행정 영역에 더 나은 갈등관리를 위한 지식과 정보, 시사점 제공을 위해 정부·연구기관·대학·국제기구에서 발표한 연구결과물, 언론 보도사항 등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