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갈등관리 지식 정보"는 갈등관리에 필요한 지식(일반이론, 연구자료, 용어사전, 전략 및 매뉴얼)과 정보(행사 및 교육정보, 멀티미디어 자료, 갈등관리 FAQ), 갈등이슈(갈등관리포럼 정보 및 국민통합 이슈분석 자료)가 제공됩니다.

갈등관리전문가DB 주요경력 테이블

연도,저자명,논문/보고서제목,발생기관에 대한 내용을 테이블로 제공합니다.

제목 정책품질관리 매뉴얼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발행연도 2008
등록일자 2014-11-21 13:32:42
첨부파일 3. 정책품질관리_매뉴얼.pdf(2,703KB)

정책품질관리는 정부가 정책실패 및 부실정책을 관리하기 위해 정책의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 개선하기 위해 행하는 총체적인 노력과 활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책품질관리 매뉴얼은 정책품질관리카드 및 점검사항, 관리기법 및 제도소개, 참고자료로서의 정책품질관리규정, 정책품질관리추진단, 학습동아리, 대상 정책 등에 대한 소개가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정책품질관리에 대한 Q&A를 통해 미리 예상되는 질문의 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행정안전부(현 행정자치부)(2008년 발행)의 "정책품질관리 매뉴얼"에는 최근 논의되고 있는 "갈등관리"의 주요 내용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정책품질관리를 위해 부처간 갈등조정과 갈등관리 필요성에 대한 진단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목차>

Ⅰ. 정책품질관리 이해
1.정책품질관리 개요
2.정책품질관리 추진체계
3.매뉴얼의 구성 및 활용

Ⅱ.정책품질관리 점검
1.정책형성 단계
2.정책수립 단계
3.정책집행 단계
4.정책평가 및 환류 단계

Ⅲ.정책품질관리 기법
1.정보공개 및 갈등관리
2.각종 영향분석(평가)
3.대안의 평가
4.법령의 제․개정
5.체계적 사고기법
6.정책사례 연구

Ⅳ. 참고자료
1.정책품질관리규정
2.정책품질관리 추진단 및 학습동아리 구성
3.’08년 정책품질관리 대상정책 현황
4. 정책품질관리카드(작성서식)

Ⅴ. 정책품질관리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