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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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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조직 내 갈등관리 전담 부서가 필요할까요? 만약 갈등관리 전담부서를 만들어야 한다면, 어떤 사람으로 구성해야 할까요? 또 어떤 위치에 해당 조직을 배치해야 할까요?
유형 조직
답변
갈등관리 전담조직을 구성하는 것은 대내외에 갈등관리에 대한 기관의 관심과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만약 제대로 조직을 구성하지 못하면, 오히려 비효율적이거나 새로운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갈등관리 전담조직의 구성원은 대부분 조직 내에서 민원대응 업무 경력이 많거나, 갈등이 많이 발생되는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직원, 감사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직원이 적절합니다. 먼저 민원대응 업무경력이 많은 직원은 갈등상황에서 민원인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갈등이 많이 발생되는 토목건축, 도시 등의 분야에 업무한 경력이 있고, 특히 주요 갈등을 경험해 본 직원은 노련한 종합적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갈등관리는 대외적인 활동도 중요하지만 조직 내에서 다른 부서 직원들의 협력을 얻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감사 업무를 수행해 본 경험이 있거나, 대인관계가 좋은 직원들도 적절합니다.
갈등관리 전담조직의 구성원은 유기적인 협업이 가능하고, 대인관계가 좋으며, 상황 판단력과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필요합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외부의 갈등전문가를 채용하거나,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별도의 자문위원회 구성이 어렵다면 갈등관리심의위원회가 자문위원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갈등관리 전담조직은 기존에 없었던 부서이고, 직무내용 또한 각 부서의 업무와 연계됩니다. 따라서 기관장의 관심과 지원이 중요하며, 기구상으로는 기관장 직속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에 있어서는 갈등관리 부서와 현업 부서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조직설계에 대해서는 타 기관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자신의 기관 상황에 적합하게 수정·적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