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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기법 및 전략 테이블

유형,기법,제3자개입여부에 대한 내용을 테이블로 제공합니다.

유형

참여형 갈등관리기법

기법

합의회의 (Consensus Conference)

제3자개입여부

당사자간 갈등관리전략

1. 유래 : 덴마크에서 1980년대 말 개발된 시민의견수렴철차로서 과학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과학기술 정책의 방향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숙의 결과를 정책결정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위한 절차로 활용되기 시작했다. 과학기술과 관련된 공공문제에 대하여 일반시민도 이성적 판단에 기초하여 숙의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2. 적용시기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는 정책의 수립단계에서 갈등이 내재되어 있거나 표출되고 있는 상태에 활용가능하다.

3. 목적 및 효과 : 기존의 정책결정과정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절차로서 전문가들과의 숙의 및 토론과정을 거친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결정자들과 전문가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시민들의 합의안은 정부의 최종 결정이 아니며, 쟁점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합의안이 형성될 경우 사회 전체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형태 및 참가자 : 3-4일 간의 워크숍형태로 운영되며, 일반시민(15-25명)패널, 전문가패널, 자문 및 운영위원회, 정책결정자, 언론인 등이 참여하고, 전문적 회의 진행자(facilitator)를 활용한다.

5. 운영절차

 

 

 

 

 

 

 

 

 

 

 

 

 

 

 

 

 

 

 

 

 

 

 

 

 

* 출처: 공공기관의 갈등관리 매뉴얼(국무조정실,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