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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 기법 및 전략 테이블

유형,기법,제3자개입여부에 대한 내용을 테이블로 제공합니다.

유형

당사자간 갈등관리기법

기법

협상(Negotiation)

제3자개입여부

당사자간 갈등관리전략

다양한 갈등관리 방법들 중 협상(negotiation)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갈등관리 방법이기도 하다. 협상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들이 공동의 이익뿐만 아니라 개인적 이익이 동시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의지의 경쟁이나 힘의 대결이 아닌 논리와 추론에 기초한 판단과 결정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며 상호 이익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소송이나 중재와는 달리 당사자 간 협상은 중립적인 제3자를 의사결정자로 참여시킬 필요가 없다. 당사자들은 제3자 개입 없이 스스로 어떤 해결방안이라도 결정할 책임을 지닌다. 협상의 과정은 비공식적이며 공개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당사자 간 협상을 위한 표준화된 절차나 규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협상의 목표는 상호 수용 가능한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당사자들은 자신들의 요구와 이해관계에 부합하도록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반드시 어떤 원칙적인 결과에 도달할 의무도 없다. 당사자 간 합의안은 하나의 계약으로서 작용한다.

 

 

 

 

 

 

 

 

 

 

 

 

 

* 출처: 심준섭(2012) “국내 행정형 ADR 기구의 비교분석”